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투자 일기

'AT&T' 어떤 기업 인가요?

728x90

 

 

AT&T는 미국의 다국적 복합 지주회 사이며, 세계 최대 통신 기업이다.

1885년 세워진 미국전화전신회사(AT&T Corp)를 전신으로 한다. 1885년 뉴욕에서 전화기의 발명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1990년대 후반부터는 대규모 케이블 회사인 TCI, 미디어원을 사들여 케이블 시설을 전국에 보유하여 그 시설을 통하여 고속 인터넷 통신사업 분야에서 많은 성과와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AT&T(코드:T)는 세계 최대 스마폰 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 운영하면서 수혜를 받고 있다.

하지만 보급률이 80% 이상을 나타내며, 시장은 과열 구간을 보였다.

AT&T의 성장 전략에는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가입자를 끌어모으고 기기 업그레이드를 장려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그 네트워크를 결합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광고 수익 증대를 위해, 광고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왔다.

AT&T는 지난해 연간 30% 증가한 290억달러의 사상 최대 현금흐름을 달성했다. 

이 회사는 현재 워너미디어라고 불리는 미디어 자산 디렉트 TV와 타임워너 주식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막대한 부채를 축적했지만, 수익과 free cash flow를 증가시키면서 그 부채를 갚을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그러나 2020년 생각지도 못했던 대재앙과도 같은 covid19 팬데믹이 일어났다.

1분기 매출은 448억 달러에서 428억 달러로 감소했다.

워너미디어가 극장 폐쇄와 NCAA 3월 대회와 같은 수익성 좋은 스포츠 행사 취소로 인한 광고 수익 손실로 인해, 매년 10억 달러의 수익이 74억 달러로 감소했다.

이 회사의 핵심 통신 사업은 점포 폐쇄로 인해 장비 매출이 전년 대비 8% 감소한 34억 달러를 기록했다.
갑자기 AT&T는 수익 감소 속에서 부채부담을 어떻게 계속 줄일 수 있는지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래서 4700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250개의 매장을 폐쇄하며 워너 미디어의 게임 부문을 매각하려는 계획을 보도하였다.
이 회사의 핵심 통신 사업은 AT&T가 반등을 위한 열쇠다.

그것의 5G 네트워크는 올 여름 전국적으로 될 것이다.

5G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고객은 기기 업그레이드에 대한 인센티브를 받게 되고 장비 판매도 증가할 것이다.

리서치 업체인 가트너는 2020년 5G 휴대전화가 전 세계 휴대전화 출하량의 12%를 차지하지만 2023년에는 50%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AT&T는 5G 네트워크 사용료도 더 비싸 기도 하지만 , 기존 4G보다 속도가 빨라 스트리밍 미디어에 이상적이며, 인터넷에 접속하는 더 많은 기기를 지원할 수 있다. 

이 회사의 고객들은 이미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로 이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AT&T의 무선 서비스 수익은 1분기에 2.5%에서 140억 달러로 증가했다. 이는 5G가 널리 보급되게 되면 추가 수익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회사는 이미 고객들에게 업그레이드의 인센티브로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인 HBO 맥스와 함께 5G 접속을 결합했다.
AT&T의 과제는 경쟁사로부터 5G 고객들의 공정한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인데, 이는 이윤을 잠식하는 가격 인하를 의미할 수 있다. 그러나 AT&T는 무선 서비스 분야에서 4분기 연속 매출 성장을 경험하며 경쟁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음을 입증했다.

AT&T는 다양한 성공의 분야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5G 네트워크, 스트리밍을 위한 광범위한 워너미디어 콘텐츠 라이브러리, 디지털 광고 플랫폼인 Xandr 등이 모두 큰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배당주(7%)로의 매력과 기업의 성장 가능성, 안정성도 좋아서 투자하기 좋은 기업인 것 같다.

 

 본 글 주식 거래를 추천이 아닙니다. 본 글에서 거론된 주식 내용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이며 그 결과 또한 투자자 본인의 책임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