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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투자 일기

홍해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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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가 19일(현지시간) 자신들에게 대항하는 나라의 선박은 홍해에서 공격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같은 경고는 미국이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으로 위험이 커진 홍해에서 다국적 안보 구상인 '번영의 수호자 작전'(Operation Prosperity Guardian)을 창설한다고 발표한 직후에 나왔다.
후티 고위 관리인 무함마드 알리 알후티는 이날 이란 알알람TV와 한 인터뷰에서 "우리에게 대항하는 나라의 선박은 홍해에서 우리의 공격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출처 : 한국경제 TV]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이날 40여개국과 장관급 화상회의를 열고 항행이 위험해진 홍해 항로에서 민간 선박을 보호하는 다국적 함대에 기여할 것을 촉구한 데 대한 반발로 풀이된다.
오스틴 장관은 화상회의에서 "무모한 후티의 공격은 심각한 국제적 문제로, 확고한 국제적 대응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오스틴 장관은 앞서 성명을 통해 홍해 안보에 중점을 둔 중요한 다국적 안보 구상인 '번영의 수호자 작전'의 창설을 발표했다.
미국, 영국, 바레인, 캐나다,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세이셸, 스페인 등이 참여해 홍해 남부와 예멘과 가까운 아덴만에서 합동 순찰 등 공동 대응에 나선다.
로이터통신은 이 작전에 몇 나라가 추가로 함정이나 초계기를 보낼지는 미지수라고 짚었다.
후티는 지난달 14일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과 연관된 선박을 공격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지금까지 홍해를 지나는 선박 최소 10여 척을 공격하거나 위협했다.
이 가운데 이스라엘과는 무관한 선박도 포함되면서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중해와 인도양을 잇는 핵심 교역로인 홍해의 위기가 고조됐다.
이에 글로벌 대형 해운회사가 잇따라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가는 우회로를 택하면서 운임과 보험료, 국제유가 상승, 운송 지연 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을 이유로 예멘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민간 선박을 잇달아 공격하고 있다. 주요 해운사들은 물론 영국 최대 석유기업 BP까지 홍해 항로를 피하면서 에너지 운송 대란 가능성이 불거지자, 국제 유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9일 오전 10시 59분(현지시각)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2월물 서부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1.23달러(1.69%) 상승한 배럴당 74.05달러에 거래됐다. 같은 시각 영국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2월물 브렌트유도 1.34달러(1.72%) 오른 배럴당 79.29달러로 집계됐다.
유조선을 비롯한 선박들은 수에즈 운하 대신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경유하는 항로를 선택하고 있다. 수에즈 운하를 이용할 때보다 2주가량 운항 기간이 늘어난다. 운항 거리 증가 → 공급 차질 → 국제 유가 상승으로 연쇄 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출처 : 서울 신문]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홍해의 중요성이 더 커진 상태다. 블룸버그가 분석한 유조선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홍해를 지나는 석유 수송량은 일일 380만 배럴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이전인 지난해 1~2월에 비해 1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정부는 이번 주중으로 해상 운송을 보호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함께 다국적 연합 해군을 출범시켜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다만 후티는 대항하는 나라의 선박이 홍해에서 공격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홍해 운송 중단 방침을 밝힌 곳은 세계 10대 해운사 중 9개에 이른다. 세계 1위 MSC(스위스)와 2위 머스크(덴마크), 3위 CMA CGM(프랑스), 4위 코스코(홍콩), 5위 하파그로이드(독일), 7위 오션 네트워크 익스프레스(일본), 8위 HMM(한국)이 홍해 운송 중단을 결정했다.
홍해의 핵심 해로인 수에즈운하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최단 항로로, 전 세계 해운 운송량의 약 15%를 담당한다. 희망봉 우회 시 유럽~아시아 항로는 약 6500㎞, 운송 기간은 7~8일 정도 늘어나는 것으로 로이터통신은 분석했다. 네덜란드 투자은행 ABN 암로의 알버르트 얀 스파르트 연구원은 “우회로를 택한 회사들이 세계 컨테이너 운송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운임 상승과 배송 지연으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피할 수 없다는 의미다.

옥시텐달 페트롤리엄(티커 : OXY)

 

[출처 : investing.com]

 

그외 이번 홍해 이슈와 함께 보게된 내용이며, 참고 할만 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의 주목할 만한 확장의 일환으로 버크셔 해서웨이는 Occidental Petroleum의 주식 약 1,050만 주를 인수했습니다. 약 5억 8,870만 달러에 달하는 이 거래는 이번 주 초에 체결되었으며 수요일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된 서류에서 보고되었습니다.

이번 인수로 버크셔 해서웨이는 석유 회사의 주요 주주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NYSE:OXY라는 종목으로 상장된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은 유명 투자자 워런 버핏이 이끄는 대기업이 주식을 매입한 바 있습니다.

같은 거래소에서 NYSE:BRKa라는 티커로 거래되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움직임은 에너지 부문에 대한 보유 지분이 강화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은 한동안 버크셔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번 추가 지분 인수는 이 회사의 실적과 경영에 대한 지속적인 신뢰를 보여줍니다.

투자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버크셔 해서웨이의 옥시덴탈 페트롤리엄 지분 확대는 가치 창출 자산과 장기적인 전망이 확실한 기업에 투자해온 버크셔 해서웨이의 역사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거래의 재무 세부 사항을 보면 현재 시장 가치를 반영하는 평균 비용으로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투자는 유가 변동과 글로벌 시장 역학 관계 등 다양한 거시경제 요인으로 인해 에너지 부문이 변동성을 겪고 있는 시점에 이루어졌습니다.

현재로서는 이번 투자가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반적인 전략과 옥시덴탈 페트롤리엄의 시장 포지셔닝에 미칠 영향은 아직 지켜봐야 합니다. 이번 거래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장기 투자 철학에 부합하는 기업에서 상당한 지분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분명한 신호입니다.

로이터 통신이 이 기사에 기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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